지속가능발전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 현 페이지 엑셀로 다운
  • 현 페이지 워드로 다운
  • 현 페이지 인쇄
4차 메뉴 정의

지속가능발전이란?

2015년 제 70차 UN총회에서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결의한 의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지속가능발전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인류 공동의 17개 목표이다. ‘2030 지속가능발전 의제’라고도 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Leave no one behind)'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인간, 지구, 번영, 평화, 파트너십이라는 5개 영역에서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역사적 배경과 의의

20세기 후반부터 21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환경 파괴로 인한 위협으로부터 인류의 생존을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제안되었다. 1972년 스톡홀름 인간환경회의는 환경 보전과 경제 개발을 연계시키는 최초의 국제회의로, 환경적 고려를 반영한 경제 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회의를 통해 27개의 원칙과 행동계획이 발표되었고, 2년 후 푸카레스트 회의에서는 인구, 자원, 환경, 경제개발 간의 통합적인 접근이 제안되었다.
1980년에는 국제자연보전연맹회의에서 "세계보전전략"을 채택하면서 "지속가능한 발전" 개념이 국제사회에서 주목받았다. 이 전략은 생태 과정과 생명지원체계 보전, 유전적 다양성 보전, 생물종과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중요한 목표로 설정하며, 경제개발과 환경 보전의 조화를 강조했다.

1982년의 유엔환경계획 회의에서는 "나이로비 선언"을 채택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환경보전과 개발을 동시에 추구하는 새로운 개발 개념으로 정립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환경과 개발 사이의 균형을 이루고 지속가능한 경제개발을 추구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중요한 단계였다.

1992년의 리우 환경과 개발에 관한 유엔회의에서는 리우 선언문과 의제21이 채택되었으며, 환경 보전과 경제 개발을 국가적, 지역적, 그리고 국제적 수준에서 연계시키는 중요한 의미를 가졌다. 이러한 노력은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높였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데 이바지했다.

2000년 9월 뉴욕 밀레니엄 정상회의에서 189개국 정상들은 새천년선언과 함께 국제개발목표인 MDGs (Millennium Development Goals)를 발표했다. 전세계적으로 빈곤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8가지 목표로 2015년까지 달성되어야 했다. MDGs는 원칙적으로 모든 국가에게 적용되었지만, 실제로 그 목표는 개발도상국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목표 범위가 너무 좁던 반면, SDGs는 더욱 포괄적이라는 점에서 MDGs보다 한층 더 발전된 의제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다양한 국가적 상황에 따라 유연성을 발휘하므로, 각 국가들은 가장 적절하고 관련있는 목표 내 세부 목표와 지표를 골라 척도로 삼을 수 있게 되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7) 및 세부목표

UN 지속가능발전목표 169개 세부목표 및 지표 링크 [원문보기]
Goal 1. No Poverty
"모든 곳에서 모든 형태의 빈곤 종식"
Goal 2. Zero Hunger
"기아 종식, 식량 안보와 개선된 영양상태의 달성, 지속 가능한 농업 강화"
Goal 3. Good Health and Well-Being
"모든 연령층을 위한 건강한 삶 보장과 복지 증진"
전 연령대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복지를 증진하는 것은 지속가능한 발전에 필수적입니다.
Goal 4. Quality Education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학습 기회 증진"
Goal 5. Gender Equality
"성평등 달성과 모든 여성 및 여아의 권익신장"
Goal 6. Clean Water and Sanitation
"모두를 위한 물과 위생의 이용가능성과 지속가능한 관리 보장"
Goal 7. Affordable and Clean Energy
"적정한 가격에 신뢰할 수 있고 지속가능한 현대적인 에너지에 대한 접근 보장"
Goal 8. Decent Work and Econimic Growth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과 모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 증진"
Goal 9. Industry, 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회복력 있는 사회기반시설 구축,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과 혁신 도모"
Goal 10. Reduced Inequalities
"국내 및 국가 간 불평등 감소"
Goal 11. 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성"
Goal 12. Responsi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양식의 보장"
Goal 13. Climate Action
"기후변화와 그로 인한 영향에 맞서기 위한 긴급 대응"
Goal 14. Life Below Water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대양, 바다, 해양자원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
Goal 15. Life on Land
"육상생태계의 지속가능한 보호 · 복원 · 증진, 숲의 지속가능한 관리, 사막화 방지, 토지황폐화의 중지와 회복, 생물다양성 손실 중단"
Goal 16. 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 증진, 모두에게 정의를 보장,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며 책임감 있고 포용적인 제도 구축"
Goal 17. Partnerships for the Goals
"이행수단 강화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의 활성화"

국가지속가능발전 포털 참조 바로가기

원문 출처 : UN 홈페이지 바로가기

관련 법령

QR CODE
  • 왼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이 QR Code는 『지속가능발전이란』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의 QR Code 이미지 https://cn.shinan.go.kr/_wscms30/plugin/qrcode/php/qr_img.php?d=https://cn.shinan.go.kr/q/ezY0NTV8fHx9&e=M&s=3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담당자
갱신일자
2023. 11. 14